#1 Node.js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정리

개인적으로 공부 좀 해야 되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드디어 첫발을 내딛게 되네요. 업무도 저에게 물론 공부긴 하지만요.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넥 사크로, 마이플랫폼, 웹스퀘어 등의 프레임워크와 자바를 접할 기회는 많은 것 같아요. 실무 경험은 뭔가 조금씩 늘어가는 것 같은데, 개인 프로젝트도 신경 써놔야 될 것 같은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제 블로그 질 좀 하면서 공부할 것들 정리를 잘 좀 해봐야겠네요.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면 코드를 작성해서 개발을 해야 하고, 개발을 하려면 먼저 개발 환경부터 구축해야 되니, Node.js부터 다운로드 및 설치부터 진행하려고 해요.

 

1. Node.js 다운로드 및 설치

https://nodejs.org/ko/download/
 

다운로드 | Node.js

Node.js®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s V8 JavaScript engine.

nodejs.org

링크를 클릭하여 Node.js 공식 페이지로 이동하시거나, 구글에 Node.js를 검색하여 다운로드부터 진행합니다. 현재 LTS 버전: 14.17.6 (includes npm 6.14.15)이네요. 각자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Installer를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설치 파일의 용량이 약 30MB 남짓하네요. 다운로드가 다 되면, 설치 파일을 눌러 설치해줍시다.

 

 

Next를 눌러 계속 진행해주세요. 라이선스에 동의하는 항목도 체크해주시고 Next를 또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치 경로와 사용 설정 옵션 등을 선택하는데, 저는 C드라이브에 그냥 설치해주었고요. 따로 옵션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npm package manger, 환경 변수 추가) 등 계속 Next를 눌러 진행해줍시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패키지 매니저인 chocolatey와 npm 등, 같이 설치할 거냐는 여부를 묻는데, 체크를 하셔도 안 하셔도 상관없이 설치에 문제 되진 않지만, 그래도 체크를 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좋은 라이브러리들이 있는데 굳이 안쓸 이유가 없죠. 이렇게 되면 node.js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Window + R을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cmd)를 실행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Users\sko>node -v

v14.17.6

 

node.js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react와 node.js로 웹페이지를 만들어보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