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엔진에 등록하여 노출 확률 높이기#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개설한 지 벌써 며칠 된 것 같네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포스팅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쓴 글이 노출이 잘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누군가 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겠지요?

 

구글, 네이버, 다음, 네이트, Bing 등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에 들어올 것입니다. 

주소창을 통해 직접 들어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검색을 통해 들어온다고 봐야합니다.

 

기껏 시간 들여 열심히 작성했는데, 노출이 안되면 시간만 낭비하고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의욕마저 사라질 것입니다.

첫 번째로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총 2편의 포스팅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또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검색합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라는 이름이었던 것 같은데. 서치 어드바이저로 이름이 바뀐 것 같네요. 아무튼 네이버 웹마스터 페이지로 이동하여 본인의 네이버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링크로 이동하고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아래와 같이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링크로 이동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사이트 관리 탭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입력란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입력 후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다음 진행 화면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오니 사이트 소유확인을 해야 하네요. 남의 블로그를 내 맘대로 등록하면 안 되겠죠? 이러한 검증 단계는 필수입니다. 내 블로그인지 소유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웹서버에 html 파일을 업로드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굳이 저렇게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여 저는 index.html 파일에 meta 태그를 복사하여 소유확인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아래에 제공하는 meta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복사를 했다면 다시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스킨 편집에서 해당 태그를 붙여 넣어줘야 합니다.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의 좌측 영역을 잘 보시면 꾸미기 > 스킨 편집 이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스킨 편집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html 편집이 있습니다.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우리의 블로그의 index.html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까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해온 meta 태그를 넣어줘야겠죠? 저는 head 태그 안의 마지막 meta 태그에 붙여 넣어줬습니다. 넣어줬다면 적용을 누르고 작업 내용을 저장해줍니다.

 

저장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소유 확인을 눌러 내 사이트를 등록 완료해줍니다.

제 블로그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잘 등록이 되었네요. 21.09.22 블로그 포스팅 날짜에 등록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노출에 유리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블로그 관리하다 보면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될 수도 있겠죠?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법은 다음 포스팅 때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